우리는 왜 ‘복고’에 열광하는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HOT-i 지역호감도

우리는 왜 ‘복고’에 열광하는가


기억과 추억의 차이는 무엇일까. 기억이 사실의 간직 또는 집합이라면, 추억은 거기에 향수를 더한 실체일 것이다. 둘 다 다소의 왜곡을 내포한다는 점에선 공통적이지만, 우리가 기억하는 아름다운 모든 것은 ‘추억’으로 승화된다. 이러한 추억, 향수, 그리고 옛것에 대한 고의적 회귀를 통틀어 복고라 부를 수 있다. 이것이 복고에 대해 [트래블투데이]가 내린 정의다.

                    
                

복고를 영어로는 ‘retro('회상'을 의미하는 단어 'retrospection'의 준말)'라 한다. 회귀 또는 회상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오늘날 사회 도처에서 유행하는 복고주의를 설명해준다. 최근 몇 년간은 복고의 범위도 확대됐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복고라 함은, 멀리는 1920~30년대 근대 개화기의 생활·문화 양식을, 가까이는 고작 1970~80년대를 의미하는 데 그쳤다. 7080이란 단어는 복고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수식어 중 하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1990년대까지도 복고의 범주에 들고 있다. 확대된 복고주의는 더 열광적인 마니아 계층을, 더욱 광범위하게 생성하기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왜 복고에 열광하는가. 신발부터 햄버거 세트까지 의식주는 물론, 각종 여행상품에도 깊고 단단한 뿌리를 내린 ‘복고마케팅’의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요즘 가장 ‘핫’한 여행지를 살펴보자. 주말이면 발 디딜 틈 없는 전북 군산이나 서울 삼청동의 인력거 투어, 전국 곳곳의 간이역 또는 폐역 여행은 넓게 보면 모두 복고여행의 범주에 든다. 특히 군산의 경우 시내 곳곳에 남아있는 근대문화유산은 가장 큰 관광객 흡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군산의 경우 일제강점기라는 뚜렷한 역사적 사실이 남아있지만, 통틀어 ‘복고’를 키워드로 하는 축제나 관광지가 생기기도 한다. 광주광역시 충장로 일원에서 열리는 ‘추억의 7080 충장 축제’나, 보성 득량역의 ‘추억의 코스프레 축제’, 그리고 서울 등 수도권에 밀집된 복고풍의 근현대 테마의 박물관, 전시관 등이 그 예다. 서울 신촌에서는 추억과 힐링을 결부한 ‘플레이버스’가 주목을 끄는가 하면, 울산 북구에 소재한 ‘추억의 학교’ 역시 가 볼 만한 곳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관광·여행 분야에서도 복고의 유행은 순풍을 타고 있다. 우리가 복고에 열광하는 원인을 가장 직관적으로 꼽자면 ‘그리움’일 것이다. 가난이나 보릿고개조차 관광상품이 된 지금, 무슨 영락에선지 정신적으로는 과거보다 더 팍팍해진 오늘날 느끼는 피로가 우리를 옛것으로 이끄는 것은 아닐까. 지금보다 가진 것은 적었을지언정, ‘나’보다는 ‘우리’가 소중했던 옛날에 대한 그리움, 모두들 지금보다는 덜 영악하고 더 이타적이었던 과거에 대한 ‘타는 목마름’이 우리를 복고에 열광하게 만드는 건 아닐까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레트로 열풍 혹은 복고주의라 불리는 오늘날의 '복고 열풍' 현상에 관한 트래블피플의 생각은 어떤가요?

트래블투데이 박옥란 편집국장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우리는 왜 ‘복고’에 열광하는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