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법 역사를 보여주는, 헌정기념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헌법 역사를 보여주는, 헌정기념관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작용의 기본원리 및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근본규범이라고 정의되는 ‘헌법’, 그렇다면 대한민국헌법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대한민국헌법은 1948년 7월 17일 제정, 공포한 날부터 시행되어 지금까지 총 9번의 개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장소는 대한민국의 법이 만들어지는 곳, 국회가 자리한 그곳에 대한민국헌법의 역사를 좀 더 쉽고 자세하게 알 수 있는 ‘헌정기념관’이다.  

                    
                

국회50주년을 기념하여 세워진 헌정기념관

국회 50주년을 기념하여 건립된 헌정기념관의 전경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사당에 소재한 헌정기념관은 대한민국의 헌법이 만들어지고 바뀐 과정과 내용을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쉽고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관련 자료들을 전시해 놓은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은 ‘국회의장관’, ‘임시의정원관’, ‘국회탐방’ 등의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사람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만약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헌법 체계와 역사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거나 잘 알지 못했던 사람이라면 찾아가 보는 것도 큰 배움과 경험이 될 것이다.
 
자, 그럼 헌정기념관을 찾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둘 것 하나! 바로, 사전 예약을 하고 가자! 국회방문자센터를 통해 예약을 한 사람들은 국회의사당과 헌정기념관의 참관이 모두 가능할뿐더러 참관해설사의 설명까지 같이 들을 수 있으니 헌법체계와 역사 등 우리나라의 의회민주정치에 대해 전반적으로 잘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헌정기념관 곳곳 살펴보기

  • 헌정기념관 내부 중앙홀에는 역대 국회의장들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1

  • 이 곳은 국회의장관으로 역대 국회의장들의 소개 및 소장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2

1

헌정기념관 내부 중앙홀에는 역대 국회의장들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2

이곳은 국회의장관으로 역대 국회의장들의 소개 및 소장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그럼 이제는 헌정기념관을 직접 방문하기 전에 어떤 볼거리들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자. 먼저 마주하게 되는 기념관 중앙홀에는 역대 국회의장들의 초상화가 차례로 걸려 있어 그 위용을 실감하게 해준다. 이어서 국회의장관으로 들어가면 역대 국회의장들의 소개와 업적을 사진과 영상을 통해 보여준다. 다음으로 마주하는 임시의정원관에서는 파노라마처럼 연결되는 영상 및 자료를 통해 헌법역사의 첫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임시의정원의 수립과정과 활동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의회가 배출한 대통령관에는 대톨령 집무실을 재현해 놓은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1

  • 어린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법과 정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운영하는 어린이체험실

    2

1

의회가 배출한 대통령관에는 대통령 집무실을 재현해 놓은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2

어린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법과 정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운영하는 어린이체험실

또한, 이 곳에는 의회가 배출한 대통령관이라고 해서 국회의원 출신의 대통령들의 활동과 업적을 차례로 소개한다. 여기서 인상 깊은 점은 바로 대통령이 사용하는 집무실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기념촬영을 따로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아이들도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그리고 국회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에 대해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공간인 어린이체험실도 따로 조성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체험이나 교육적인 목적으로 방문하기에도 손색없다.
 

  • 지나온 과거, 국회의 역사를 차례로 알 수 있도록 다채롭게 전시해 놓은 국회역사관

지나온 과거, 국회의 역사를 차례로 알 수 있도록 다채롭게 전시해 놓은 국회역사관 

더불어 국회역사관에서는 역대 국회의 주요활동을 자료 및 영상을 통해 볼 수 있으며 헌법, 국회의원, 선거제도 및 정당 등의 변천사를 두 눈으로 꼼꼼히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최다선 국회의원, 국회의원 가족당선 기록 등의 여러 기록 등을 소장하고 있는 국회진기록관, 방문객이 국회의원이 되어 직접 법을 만드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의정활동 체험관, 국회가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헌정자료를 기획전시하고 있는 국회자료실까지! 다양한 섹션으로 구성하여 보다 사람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한 국회의 노력이 엿보인다.
 
1998년 5월 국회가 열린지 50주년을 기념하여 건립, 개관한 헌정기념관! 그 후 2013년 12월 전시관 리뉴얼사업을 거듭하여 지금의 헌정기념관에 이르렀다. 일반인에게도 국회의 여러 기록을 개방했다는 점에서 더욱 쉽게 우리나라의 법과 정치에 대해 다가갈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헌정기념관을 모두 돌아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라니 참고해두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이 캐릭터 USB

    [여행선물] 트래블아이 캐릭터 USB

    여행에서 사진은 필수겠죠? 필요한 정보와 파일을 내 손안에! OTG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에서도 OK! 실용적이고 색감 또한 만점인 트래블아이 USB로 여행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6년 01월 2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헌법 역사를 보여주는, 헌정기념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