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산에서 발견한 광진구의 ‘3色낭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광진구 지역호감도

아차산에서 발견한 광진구의 ‘3色낭만’


서울 중랑구와 광진구, 구리시에 잇닿은 아차산(287m)은 나지막하고 산세가 험하지 않아 사계절 등산로로 이용하기에 부담이 없다. 동시에 ‘고구려 유적 보고’로써 아차산성과 보루 등 삼국시대 유적이 남아 있어 역사문화 기행지로도 많은 여행객들을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아차산은 그밖에도 피톤치드 가득한 소나무 숲을 지나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한강과 도심의 풍경이라든지, 해맞이광장의 일출 등 명산 못지않은 낭만적인 요소들이 가득하다. 오늘 그 알짜배기 요소들만 속속들이 골라 집중적으로 파헤쳐보자!

                    
                

낭만 하나, 광개토대왕 길

  • 1

  • 2

1

아차산은 아차산성, 보루 등 남한에는 흔하지 않은 고구려 유적이 많이 남아있는 곳이다.

2

광개토대왕길을 걸으며 고구려의 기상을 느껴보자.

아차산에는 고구려 유적이 많아 '광개토대왕 길'로 붙여진 길이 있다. 이 길은 아차산 공원 내 고구려 역사문화 홍보관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렇게 광개토대왕 길에서 용마산까지 제 2헬기장에서 용마까지 폭포공원에서 용마산 역까지 이어지는 총 7.9㎞의 길은 보통걸음으로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온달장군과 평강공주 동상이 있는 아차산 공원을 지나 평평한 아차산 능선을 따라 걷다 보면 고구려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산책코스가 계속 이어진다. 낮은 산이 보통이라 등산과 산책의 중간 난이도의 도보가 대부분이지지만, 산 정상에 다다르면 한강과 어우러진 도심의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을 만큼 꽤 높은 위치에 와 있음을 깨닫는다. 특히 아차산 정상에서 바라다보는 도심야경은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봄에는 왕 벚꽃, 여름에는 신록 우거진 숲이, 가을에는 단풍이,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다운 이 길은 사계절 내내 도보여행자들이 몰리는 곳이다. 특히 가을이면 아차산 능선에서 보이는 한강 둔치의 코스모스 물결이 장관을 이룬다. 

아름다운 아차산의 낭만을 잠시 뒤로하고, 간과해서는 안 되는 사실 하나는 바로 이 산은 전략적 요충지였다는 사실이다. 이곳을 차지해야 한반도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올 정도로 고구려 시대 군사유적 보루였다. 막강 고구려도 온달 장군이 신라군을 맞아 격전을 벌이다 전사한 자리이자, 만주 대륙을 호령하던 고구려도 신라에 밀려 북으로 패주하면서 신라에 한반도의 주인 자리를 내주어야 했던 곳이 바로 이곳 아차산이다.

 

낭만 둘, 워커힐 길

아차산생태공원에서 시작해 워커힐호텔 뒤쪽까지 난 광장동 ‘워커힐 길’은 ‘봄꽃길 100선’에도 선정될 만큼 벚꽃명소로 손에 꼽힌다. 1978년 심은 300여 그루 벚나무가 1.5km에 걸쳐 봄이면 장관을 이루는데, 꽃향기를 200퍼샌트 즐기고 싶다면 근처 아차산 올레 길로 방향을 틀어보자. ‘비밀의 화원’이 또 다른 낭만의 세계로 당신을 안내하며 추억을 한 아름 선사할 것이다. 산책 중 저렴하고 알차게 휴식할 여유가 필요하다면, 코스 사이사이 광진 청소년 수련관과 광진 정보 도서관 등 공공시설에 들러보는 것도 좋겠다. 광진 청소년 수련관은 지하철5호선 광나루역 2번 출구에서 나와 50m 정도 걸어가면 천체를 형상화한 특이한 형태의 건물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곳에서 한강 쪽으로 서면 보이는 다리가 광진교다. 차량에 위협받지 않고 한강을 보며 여유롭게 거닐 수 있어 좋으니 그곳으로 가보는 것도 좋겠다.

 

낭만 셋, 해돋이 광장

  • 1

  • 2

1

2

아차산 해맞이 전망대에선 매해 새해 첫 해맞이 축제가 열린다.

떠오르는 붉은 태양의 기운을 받으며 마음을 다잡고 한 해 소망도 빌어보는 새해 첫 해맞이. 서울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 시내 가장 동쪽에 위치한 아차산이다. 서울 시민들에게는 외곽으로 나가지 않아도 되고, 산세가 완만해 부담 없이 올라 새해 첫 일출을 감상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지하철역에서 도보로 불과 30분에서 40분 거리에 있는 아차산 해맞이 전망대에 올라서면 탁 트인 공간에 눈부시도록 새파란 한강이 시야에 들어온다. 잘 다듬어진 등산로를 따라 조금 걸으면 약수터가 나오고 경사 10도 정도의 언덕길을 따라 20분에서 30분만 가면 해맞이광장이 금방이다. 멀리 북한강물과 남한강물이 합수되는 지점에서 기다리던 태양이 동쪽 하늘을 열고 불끈 솟아오르며 찬란한 햇빛이 한강에 부딪힐 때 그 아름다움에 금방 심취하고 만다. 매년 새해 첫 해맞이 축제로 아차산 정상부의 해맞이 광장에서는 시에서 주관하는 소원 쓰기, 만사형통 민화 찍기 등을 체험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아차산에서의 색다른 체험을 향해 광진구로 떠나보자!
광개토대왕 길, 워커힐 길을 걸으며 낭만을 느끼러 출발~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8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아차산에서 발견한 광진구의 ‘3色낭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