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빛나예술학교에서 배우는 제주 돌 이야기
한림읍 협재에는 현무암을 이용하여 잣질(돌담길 걷기), 통시(제주 전통 흑돼지를 키우는 화장실), 불턱(불을 피워 해녀들의 젖은 몸을 말리고 휴식하던 곳)을 직접 쌓아 보고, 수만 년 전 생성된 용암동굴을 따라 동굴 탐험과 숨은 박쥐 찾기 게임도 할 수 있는 돌빛나예술학교가 개설되어 있다. 어글락다글락(울퉁불퉁) 돌담길 따라 돌빛나예술학교에 등교하여 제주의 돌 이야기를 배워보자.
제주 돌 문화를 연구하고 체험하는 학교
1
2
1
돌빛나예술학교 전경
2
돌 이야기 강의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돌빛나예술학교는 어글락다글락(울툴불퉁) 제주 돌 문화를 연구하고 체험하는 학교이다. 오랜 화산활동으로 흘러나온 용암은 차가운 공기나 물을 만나 식으면서 돌이 되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주의 상징인 검은 빛을 띠는 현무암이 생겨났다.
돌빛나예술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돌담 · 용암동굴 체험 그리고 돌집, 돌담길 걸어보기 등이 있다. 선택형 프로그램으로는 석부작 만들기, 선인장 화분 심기 등이 있으며 성인들을 위한 밭담 전문 인력 양성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돌담 · 동굴체험 프로그램
1
2
3
4
1
돌담 쌓기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2
고인돌 옮기기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3
동굴탐험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4
숨은 박쥐 찾기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돌담 · 동굴 체험 프로그램은 제주 돌 이야기 강의와 돌담 쌓기, 돌탑 쌓기, 고인돌 운반 및 용암동굴 탐방, 돌빛나 동굴갤러리, 숨은 박쥐 찾기 등이 있다. 체험대상은 초, 중, 고 현장학습 및 15명 이상의 단체 신청으로 진행하며 1인당 20,000원의 체험비를 내고 2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돌집 · 돌담길 체험 프로그램
1
2
1
잦질(돌담길) 걷기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2
통시 체험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제주 돌집 이야기 강의와 돌집 견학 및 돌담길 걷기, 물수제비 던지기, 물허벅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인당 10,000원의 체험비로 1시간 30분 동안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다.
선택체험 프로그램
1
2
1
2
석부작만들기 (돌빛나예술학교 제공)
선택형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석부작 만들기, 선인장 화분 심기, 공중식물 화분 심기가 있으며 약 30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체험비는 각 프로그램 당 5,000원이며 직접 실습에 참여하여 완성한 작품은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돌담 아카데미
제주도민과 함께하는 밭담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개설한 돌담 아카데미는 제주 돌담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돌담의 축조에 대한 기능 습득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이다. 이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교부되며 심화 과정 신청 자격의 기회도 부여된다.
어글락다글락 돌담길을 따라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는 제주 돌담 쌓기를 체험하러 돌빛나예술학교에 방문해보자.
글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안중열
발행2017년 10월 31 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