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분의 충신들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삼충단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동두천시 지역호감도

세 분의 충신들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삼충단


때로 통쾌함은 주는 역사의 현장이 있다.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르는 전라남도 진도의 울돌목이 그렇고 20세기 만주의 청산리가 그렇다. 하지만 언제나 가슴 벅차고 기분이 좋아지는 곳만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 마음이 절절하게 아프고, 비애감에 젖게 되는 곳도 있다. 하지만 그 모든 곳이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현장이고, 후손들에게 들려줘야 할 우리 역사의 대목이다. 동두천의 삼충단 역시 그런 곳 중 하나이다. 550여 년을 거슬러 올라가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아프지만 꼭 기억해야할 우리 역사의 현장, 동두천의 삼충사를 찾아보자. 

                    
                

수양대군에 저항한 세 충신을 기린 삼충단

  • 1

  • 2

1

삼충단 사당. 단종 복위를 위해 목숨을 내놓은 세 충신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조성되었다.

2

삼충단에서 행해지는 추모 제례. 매년 음력 3월과 10월에 제향을 올린다.

상패동 삼충단은 서울시 동작구의 노량진동에 위치한 사육신묘와 더불어 단종의 대표적인 충신들의 넋을 기리는 곳이기도 하다. 1932년 김문기의 후손 김항권이 양주 유림의 협조를 얻어 조성한 것으로 해마다 춘추로 종정일을 택해 제사를 지내고 있다. 김문기 선생의 자는 여공이며, 1456년 단종 복위운동에 가담했다가 사육신과 함께 거열형을 당해 처형되었던 인물 가운데 한 명이다. 나머지 두 인물은 민신 선생과 조극관 선생이다. 민신 선생은 문종 때 병조판서와 이조판서를 역임했으며 단종 원년 계유정난 때 현능 비역을 감독하던 중 김종서의 일파라 하여 비역소에서 참살 당했고, 우승지, 평안도관찰사를 거쳐 대사헌과 우참찬을 지냈던 조극관 선생은 단종 원년 이조판서에까지 올랐으나 1453년 계유정난 때 김종서의 일파로 몰려 처형되었다. 

 

수양대군, 세조가 되다

삼충단 현판. 그 역사적 무게감에 문에 들어설 때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뛰어난 군주로 평가받는 세종에게는 18명의 아들과 4명의 딸이 있었다. 그중 정비였던 소현왕후 심씨는 8남 2녀를 출산했다. 세종은 잔병치레가 많았고, 따라서 세자였던 문종이 1445년부터 대리청정을 감당했고 1450년 세종 승하와 함께 37세의 나이에 왕위에 올랐다. 약 5년간의 왕위계승을 준비했던 것이고 적장자였기 때문에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비극은 그 이후에 일어났다. 

야심만만한 수양대군은 어린 군주의 즉위를 기회로 여기고 때를 기다렸다. 마침내 수양대군의 책사 한명회의 계책대로 거사를 벌이니 이것이 바로 계유정난이었다. 단종 즉위 후 1년 여 만에 김종서, 황보인 등 여러 대신들을 척살하고 정권을 잡았다. 2년 여 가 지난 1455년, 강제로 단종의 선위를 받아 왕위에 오르니 조선의 7대 임금 세조다. 

 

사육신과 생육신, 그리고 삼충단 

  • 1

  • 2

1

세 분의 충신이 모셔진 삼충단 전경 

2

삼충단에 모셔진 김문기의 묘소는 동두천이 아닌 노량진 사육신묘에 함께 있다. 

동작구 노량진동의 사육신묘, 그리고 매월당 김시습을 비롯한 생육신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익숙하다. 그러나 삼충단의 김문기, 민신, 조극관에 관한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한다.  기억해야 할 일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 그 민망함과 역사에 대해 무지했던 부끄러움이 가슴 가득 느껴지는 이곳, 삼충단은 우리에게 나아갈 길을 비춰주는 등대 같은 존재가 아닐까.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지 못할지라도 그 길이 옳다면 나아가야 한다고 일러주는 소중한 존재로서.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아프지만 소중한 삼충단, 세 분의 충신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세 분의 충신들은 오늘의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요? 

트래블투데이 전성현 취재기자

발행2016년 10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6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세 분의 충신들이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삼충단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