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 년의 시간을 거슬러, 군산시간여행축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군산시 지역호감도

100여 년의 시간을 거슬러, 군산시간여행축제


당일치기 혹은 1박 2일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는 지역인 군산. 실제 군산을 다녀온 사람들 대다수는 생각보다 훨씬 좋았던 곳이라며 꼭 한 번 가보라고 추천하는 곳이기도 하다. 우리가 아는 군산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자 일본 치하의 잔재가 남아있는 곳. 그럼에도 군산은 그만의 역사적인 아픔을 딛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여행 도시로 거듭났다. 군산이 가진 자연, 역사, 문화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요인이겠지만 군산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은 ‘축제’다. 군산의 과거 100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군산시간여행축제’가 다가오는 가을을 장식한다. 

                    
                

타임캡슐타고 떠나볼까, 군산의 근대역사 속으로 풍덩

과거 근대역사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군산시간여행축제'

사람이든 장소든 우리는 각자가 정한 이미지가 있다. 예를 들면 서울은 화려함의 도시, 제주는 힐링의 도시 등. 같은 맥락에서 군산이라는 도시는 일제 치하의 아픔을 여실히 보여준다. 군산에서는 이러한 역사적 아픔을 좀 더 많은 이에게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축제의 장을 마련하였으니, 이 축제가 바로 ‘군산시간여행축제’다. 이름부터 보통 축제와는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이 축제는 우리나라 근대 역사를 제대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세우기 위한 장으로, 축제를 통해 과거 군산 근대역사를 체험해볼 수 있다.
 
과거 100년 전에는 어떤 모습으로 살았을지 그때를 상상하며, 조국을 지키기 위해 혼을 불살랐던 다양한 역사체험들을 경험해보자. 아이들이 가볍게 즐기기 좋은 미션 프로그램 및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 그렇다면 어떤 행사 및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우리의 역사는 우리가 지킨다! 군산시간여행축제

다함께 근대복장을 입고 위풍당당 만세행진에 참여해보자. 

‘군산시간여행축제’는 첫날 화려한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 축제 개막식은 무엇보다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1,000인의 퍼레이드 및 퍼포먼스가 묘미일 것. 밤에는 각종 불꽃 및 폭죽이 진풍경을 선사한다. 그렇다고 마냥 넋 놓고 보기만 하는 것은 진짜 축제라고 할 수 없다. 자고로 축제란 즐겨야 제 맛이니 말이다. 다함께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3.5만세 퍼레이드’ 행진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재미있는 점은 반드시 근대복장을 착용해야 한다는 것. 다 같이 옛날 교복을 입고 만세를 외치며 위풍당당 걷는 행진은 재미 이상 남다른 감동이 느껴질 것.
 
만약 노래에 좀 자신 있는 이라면 ‘군산항 밤부두 콩쿠르’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반드시 근대복장을 입고, 1920년대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트로트 곡을 불러야 한다는 점에서 이색 재미를 선사한다. 게다가 최고의 노래를 선사한 팀에게는 수상 및 상금이 주어진다는 사실! 참고로 대상에게는 무려 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 1

  • 2

1

내가 유관순이다! 갈수록 뜨거워지는 군산시간여행축제의 열기 

2

서커스단의 묘기도 축제를 즐기는 색다른 재미 중 하나다.

가볍게 몸을 풀었다면, 이제부터 진짜 체험들이 기다린다. 평소 ‘런닝맨’을 즐겨봤던 이들이라면 반드시 좋아할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 ‘쫓고 쫓기는 각시탈과 보물찾기’가 그 첫 번째. 독립투사가 되어 일본순사의 쫓김 속에서도 독립군 명찰을 끝까지 사수해야 한다. 더불어 각 장소마다 부여된 미션을 성공하면 건, 곤, 감, 리의 태극 스티커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으로 태극기까지 완성하면 진정한 애국자가 되는 미션 수행 체험 프로그램이다.
 
학교 다닐 때 문학수업을 좋아했던 또는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채만식의 소설 [탁류]를 모를 수 없다. 일제강점기 시대의 혼탁한 사회상을 사실적으로 그려냈던 이 소설은 군산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소설 속 주인공 ‘남승재’를 모티브로 쌀가마 나르기, 쌀탑 쌓기, 미선공(쌀에 섞여있는 다른 이물질을 제거하는 작업) 체험 등을 통해 과거 일제 치하의 고충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볼 수 있다.
 

아이와 어른 모두 군산의 과거에 대해 돌아보는 군산시간여행축제 

이외에도 지정된 미션수행장소를 따라 군산의 근대문화를 살펴본 뒤 미션을 수행하고 확인 스탬프를 찍는 ‘초봉이의 하루 스탬프 여행’, 근대역사문화의 거리 곳곳 숨겨진 근대문화유산을 인력거를 타고 돌아다니며 설명을 듣는 ‘시간여행인력거’, 말타기, 고누놀이, 닭싸움, 자치기, 땅따먹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겨보는 ‘전통놀이마당’ 등이 있다.
 
여기에 축제의 흥을 더욱 돋우는 동춘서커스단의 곡예 및 묘기 서커스와 언제 봐도 재미있는 마술 및 저글링 쇼 등의 공연도 있으니 이번 가을, 군산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트래블피플이라면 군산시간여행축제도 참여해보길 권한다. 군산의 근대역사를 단순히 보는데서 그치지 않고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축제 그 이상의 의의가 있기 때문. 이는 곧 지난 역사를 돌아보고 앞으로 어떠한 역사의식을 지녀야 하는지 좋은 본보기가 되어줄 것. 
 

트래블아이 쫑마크
  •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

    [트래블스테이]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

    서해안에서 만나는 휴식,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텐트 안에 누워 있는 기분을 상상해보셨나요?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에서는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됩니다. 캠핑장 근처에는 새만금방조제, 아름다운 풍광의 선유도, 야미도 바다 낚시, 한 폭의 수채화 같은 채석강이 있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무궁무진한 매력과 자연의 운치를 찾아 ‘군산새만금오토캠핑장’으로 떠나볼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7년 09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6만명 돌파, 국내여행, 여행정보 강진군 다산박물관 올해 입장객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100여 년의 시간을 거슬러, 군산시간여행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