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곡이 익어가는 나루터에서, 여주 오곡나루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여주시 지역호감도

오곡이 익어가는 나루터에서, 여주 오곡나루축제!


볼거리 많고 즐길 거리 많은 고장, 여주시. 가을에는 이 여주시의 매력을 한껏 업그레이드 시켜 줄 수 있을만한 축제가 열리니, 이왕 여주시를 찾을 것이라면 가을을 택해 보기를 권한다. 여주를 상징할 수 있을만한 단어들 중에서도 ‘나루터’와 ‘곡식’이 뭉쳤으니 정취도, 맛도 듬뿍 담겨 있는 축제라 할 수 있겠다. 이 축제의 이름, 바로 ‘여주 오곡나루축제’다. 

                    
                

가을, 여주의 오곡이 익다

그 옛날에도 황포돛배에 여주 오곡이 실렸을 것!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여주. ‘사계절이 뚜렷하여’로 시작되는 한반도의 특성을 가장 정확하게 증명할 수 있는 지역들 중 하나가 바로 여주라 할 수 있겠다. 뚜렷한 사계절과 24절기는 자연스레 여주를 풍요의 고장으로 만들어 주었다. 매년 과함 없이 적당히 가물고, 적당히 비가 왔으니 하늘도 여주 땅에서 자라는 농작물에게 ‘올해는 흉작!’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 뿐이랴. 여주의 황토는 농작물이 실하게 자랄 수 있도록 풍부한 영양분을 주었고, 여주의 자랑, 여강(여주를 흐르는 남한강을 이르는 말)이 훌륭한 농업용수원이 되어 주기까지 했다.

이렇듯 예로부터 농사짓기에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었던 여주. 쌀과 고구마, 땅콩 등 이름난 농작물들이 많기도 하다. 여주 땅에서 난 곡식은 양만 많은 것이 아니었다. 그 맛 또한 오래 전부터 인정받아 왔으니, 올해의 가을에도 여주에서는 오곡이 익어가고 있음을 기뻐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여주의 오곡을 몽땅 맛보고 싶다면 응당 여주 오곡나루축제를 찾아보아야 한다.

경기도 10대 축제 안에 이 여주 오곡나루축제가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음은 물론,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2015 유망 축제 중에서도 여주 오곡나루축제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은 트래블피플이 여주 오곡나루축제를 찾아보는 데 또 하나의 좋은 계기를 마련해 줄 사실이다. 

 

다섯 곡식의 나루터에서 펼쳐지는 아홉 마당

반갑게도, 여주 오곡나루축제가 열리는 곳은 바로 신륵사 관광지 일원이다. 여주 오곡나루축제는 그 동안 여주에서 산발적으로 열리던 축제들(진상명품축제, 여주 쌀 고구마 축제 등)을 하나로 응집해 둔 축제. 볼거리가 많아도 너무 많으니 무려 아홉 개의 마당이 마련되어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전한다. 

  • 1

  • 2

  • 3

1

엉덩이를 들썩이게 만드는 마당극은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

2

초대형에서는 달콤한 군고구마가 쉼 없이 익어간다.

3

여주의 쌀을 대표하는 캐릭터, '미돌이'도 빠질 수 없다.

오곡나루축제에서 만나볼 수 있는 마당 프로그램은 나루터, 나루마당, 동물농장, 고구마당, 미돌이랑, 오곡장터, 오곡마당, 오곡주막, 그리고 나룻거리다. 이 아홉 마당이 각기 다른 매력을 발산하고 있으니, 어떤 마당을 먼저 찾아야 좋을지도 여주 오곡나루축제를 찾은 이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가 된다. 옛 난전 시장이나 대장간 등을 재현하여 여주의 역사를 보여주기도 하고, 황포돛배 체험과 연날리기 등의 전통체험을 통해 여주의 멋을 보여주기도 하며 오곡장터 유랑단과 오곡나루 가요제 등을 통해 덩실덩실, 흥을 돋우기도 한다. 동물에게 먹이를 주거나 동물들이 펼치는 경주를 감상해 보고, 우마차에 직접 타 보기도 하는 등의 프로그램들은 단연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 

물론, 여주의 오곡을 맛 볼 수 있는 기회 또한 알차게 제공된다. 축제장에 설치된 초대형 고구마통에서는 고구마 굽는 달콤한 냄새가 진동을 하고, 오곡주막에서는 여주 쌀밥을 직접 지어 먹어 보거나 여주의 오곡으로 만든 음식들을 먹어볼 수 있다. 오곡장터에서는 농특산물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도 하다. 현장에서 택배를 보낼 수 있도록 택배 접수처를 마련해 두고 있기까지 하니, 햇곡식을 맛보며 제대로 놀아보고 싶다면 이 즐겁고도 배려 깊은 축제에 찾아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햇살 가득한 고장’ 여주에서 달콤하고도 고소한 추억이 트래블피플을 기다리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여주 오곡나루축제는 올해도 10월에 시작되는데요, 올해의 축제 일정은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라는 사실! 참고해 두세요~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5년 10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오곡이 익어가는 나루터에서, 여주 오곡나루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