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기념하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HOT-i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기념하며


따뜻한 봄의 기운이 산천과 대지를 감싸는 4월의 중순이다. 긴긴 겨울을 버티고 마침내 새순을 싹 틔우고야 마는 봄의 생명력은 우리 민족의 그것과 닮았다. 사방으로 만개한 봄꽃 덕에 내남없이 마음이 설레고 들뜨지만, 그럼에도 경건한 마음으로 4월을 되돌아보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4월에는 유독 나랏일이 많았다. 10일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이 개원했고, 11일 임시헌장이 공포됐다. 19일에는 4.19혁명이 있었고, 윤봉길 의사가 의거한 날도 4월이 다 가기 전인 29일이었다. 특히 13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96주년이 되는 날이다. 1919년 4월 13일, 빼앗긴 나라의 권리를 되찾고 자주독립을 이루기 위해, 오직 우리 민족의 힘으로 수립했던 임시정부다.
 
임시정부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전제군주나 입헌군주제가 아닌 ‘민주공화제’를 표방한 근대식 정부였다. 정부와 국회의 개념이 처음 도입된 것도, 애국가를 ‘국가’로 지정하고 태극기를 ‘국기’로 법제화한 것도 모두 임시정부가 최초였다. 그러니 오늘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존재할 수 있게 된 기저에는 ‘임시정부’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임시정부의 활동은 1945년 8월 15일 나라가 광복하던 그 날까지 계속되었다.
 
27년. 임시정부가 수립된 이래, 나라가 독립을 맞이하기까지 꼬박 27년이 걸렸다. 정부 조직으로서 독립운동을, 그것도 무려 20여 년이 넘도록 펼친 국가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거의 유일하다. 적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선조들의 이 같은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는 나라독립의 꿈을 더욱 단축해 이룰 수 있었다. ‘임시정부 수립일’이 삼일절이나 광복절만큼 되새기며 기념해야 마땅한 날인 이유다.
 
그러나 실상은 어떠한가. 대다수 국민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이 언제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지내는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 우리가 응당 당연한 일로 여기는 풍요로운 생활은 오래전 우리 선조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나라를 대표하는 ‘임시정부’가 있었기에 대내외적으로 우리 민족의 독립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널리 알릴 수 있었고, 이를 발판 삼아 ‘독립’된 국가로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4월 13일. 매년 찾아오는 4월 중의 하루로 기억하기보다는, 오늘날 우리나라가 있을 수 있는 초석이 된 날로, 순국선열들을 기리는 날로 기억하기를 바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4월 13일은 민주·민본·민권을 추구하는 ‘민주공화제’를 기본 이념으로 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발족한 날입니다. 오늘 하루만큼은 경건한 마음으로 우리 선조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 보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옥란 편집국장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기념하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