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창하면 역시, 구리시의 '돌다리 곱창'!,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구리시 지역호감도

곱창하면 역시, 구리시의 '돌다리 곱창'!


경기 구리시 수택동 구리시장을 지나 돌다리길 뒤편으로 들어서면 구수한 곱창냄새가 진동한다. 이곳 돌다리길 곱창 골목은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한두 가게가 곱창을 메뉴로 자리 잡기 시작하여 지금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거리가 되었다. 곱창 요리를 찾는 손님들은 낮밤을 가리지 않는다. 점심때는 주부들이 많이 찾고, 저녁에는 곱창에 소주 한잔 걸치려는 손님들로 항시 만원이다. 특히 이곳 음식점들은 학생들에게 인심이 후하기로 유명하다. 

                    
                

곱창 맛 보러 '돌다리길'로 가 볼까?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는 돌다리길 곱창 골목의 식당에서 맛보는 곱창을 불판에 바짝 구워 한입 가져가면 신선한 곱창에서 우러나오는 풍미가 입안 가득 퍼진다. 이곳에서는 특히 깻잎과, 쫀득한 떡, 당면이 풍성하게 들어간 채소 곱창이 인기가 좋다. 손님이 북적이는 인기 곱창 가게들은 저마다 곱창 특유의 잡냄새를 없애고 탱탱한 식감을 살리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잡냄새를 얼마나 없애고 탱탱하게 식감을 살렸느냐가 곱창 구이의 격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구리시 돌다리길 곱창 골목은 90년대 후반 생겨나기 시작했다. 

식당마다 제각각이지만 냄새와 기름기를 제거하고 곱창을 굽는 불판의 화력으로 맛을 입히는 과정을 거친다. 돌다리길 곱창 골목에서는 다른 곱창 집에서는 보기 힘든 풍경이 있다. 바로 곱창을 초장에 찍어 먹는 모습이다. 바싹 익힌 곱창을 초장에 찍어 상추에 싸먹는데 이 모습은 돌다리 길에 곱창 가게가 생기기 전 포장마차에서 손님들이 초장에 찍어 먹고 맛있어하는 모습을 보고 시작된 것이다. 이후 돌다리길 곱창 골목에서는 초장에 곱창을 찍어 먹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곱창을 구울 때는 소주를 약간 붓거나 들기름을 약간 넣으면 곱창 특유의 노릿한 냄새가 제거된다. 윤기가 반지르르한 곱창은 입안에서 쫄깃쫄깃하게 씹힌다. 씹을 때마다 곱창 안의 곱이 터져 나와 입안에 고소한 맛이 번진다. 곱창 본연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소금구이가 나을 수 있지만 식당마다 다른 노하우가 들어 있는 특제소스를 발라 구워내는 양념구이도 놓칠 수 없다. 돌다리 길은 곱창 골목 입구에 돌다리가 있어 오랜 기간 불러오다 지명으로 굳어진 것이다. 돌다리는 현재 복개되어 볼 수 없다. 

 

맛도 있고 몸에도 좋은 곱창!

  • 1

  • 2

1

지글지글, 곱창 익는 소리에 입안에 침이 가득 고인다.

2

유명한 곱창집에는 으레 매스컴에 소개된 전적이 있음을 알리는 액자와 추억 담긴 낙서가 가득하다. 

곱창 요리는 기가 허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기를 보충해 주고 산후 조리에도 특효가 있다. 고단백, 저콜레스테롤 식품인 곱창은 씹을수록 고소한데 곱창 안에 곱이 신선할수록 그 맛이 더하다. 술안주로 즐겨 먹는 곱창은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다. 알코올 분해, 소화촉진 도움을 주며 건강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해준다.”고 곱창의 효능을 밝히고 있다. <본초강목>에는 음식의 성질로는 따뜻하다 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쓰여 있다. 더불어 골다공증과 양기 부족, 소갈과 수종을 낫게 하는 약재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쫀득쫀득 씹을 수록 고~소한 곱창을 먹고 싶다면 구리시 돌다리길 곱창 골목!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곱창 먹으러 출발해 볼까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3년 11월 2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곱창하면 역시, 구리시의 '돌다리 곱창'!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